- 작성일
- 2021.11.22
- 수정일
- 2021.11.22
- 작성자
- 김영미
- 조회수
- 2059
2021년 KAI 항공우주논문상 우수상 수상
항공우주공학과 정승민 박사과정,
KAI 항공우주논문상 우수상 수상
(왼쪽) 주 저자, 정승민 박사과정, (오른쪽) 지도교수 최정열
항공우주공학과 로켓추진연구실 정승민 학생(18학번, 박사과정)이 주식회사 한국항공우주산업이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및 한국항공우주학회가 후원하는 “2021년 항공우주논문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다.(공저자: 성부경 박사과정, 지도교수: 최정열)
주저자인 정승민 학생은 “고해상도 전산해석을 통한 수소연료 스크램젯 연소기의 저주파 연소불안정 분석” 논문을 통해, 스크램젯 엔진의 연소불안정 현상을 수치적으로 모사하고, 작동조건에 따른 메커니즘을 상세하게 분석하였다.
극초음속 미사일로 위시되는 스크램젯 엔진은 연구개발 초기, 빠른 유속으로 인하여 연소실 내에서 발생되는 연소진동, 혹은 음향장이 연소실 상류로 전파되지 않는다고 여겨져 왔다. 그러나, 2005년, 주저자의 지도교수인 최정열 교수 및 펜실베니아 주립대의 Vigor Yang 교수 연구팀, 미 공군연구소(U.S. AFRL)의 공동연구로, 이러한 가정이 실제와 상이 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이후 극초음속 추진기관의 개발 경쟁이 심화되며, 여러 실험 연구를 통해 초음속 연소기, 스크램젯 연소기에서의 연소불안정 사례가 보고되어 왔었다.
주 저자인 정승민 학생은, 로켓추진 연구실의 수소연료 기반 극초음속 엔진에 대해, 압축성 난류-연소 수치해석을 수행하였고, 여러 연료분사 조건에 따른 연소특성과 연소모드가 극초음속 엔진의 저주파 연소불안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실험에서 확인하기 힘든 저주파 초음속 연소분안정의 메커니즘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시상식은 지난 10월 21일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Seoul ADEX 2021)에서 개최되었다.
항공우주공학과 로켓추진연구실은 초음속 및 로켓, 데토네이션 엔진의 수치해석 및 연소실험 등 활발한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지도교수 최정열 교수는 우수한 연구역량 및 차세대 성장동력 발굴 가능성을 인정받아, 한국공학한림원의 “2025년 대한민국 미래 100대 기술 및 주역” 으로 선정된 바 있다.
2021년 항공우주논문상 link:
https://www.koreaaero.com/KO/Sustainability/Journal_2021.aspx
https://www.pusan.ac.kr/kor/CMS/Board/Board.do?mCode=MN109&mode=view&mgr_seq=12&board_seq=147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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